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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작곡, 편곡, 작사 노하우 공개 2. 비즈니스를 통한 음악 목적 달성 3. 프로그램 및 가상 악기 사용법

2023년 12월 14일 목요일

작사, 작곡가 노래 반주기 저작권료 발생 범위 및 유형

저작권료 중에서도 중심이 되는 노래 반주기를 통한 작곡, 작사가의 저작권료 발생 범위와 현재 지급되는 유형의 반주기 관련 저작권료를 안내해 드립니다. 또한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시스템으로 변화하는 이 시대에 저작권료 사용과 관련한 전망을 보태 봅니다.


작사가 작곡가 노래 반주기 저작권료

보편적으로 작곡가, 작사가의 저작권료가 발생하는 범위 중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복제와 공연을 대표적이라 할 수 있는데 그 중 복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노래-반주기-종류
반주기 종류


복제의 범위도 넓습니다. cd가 팔리는 것도 복제며 영상물, 녹음, 영화, 광고에 들어가는 경우도 복제라 할 수 있는데 노래 반주기 역시 복제에 속하며 작곡, 작사가의 주요 저작권료 수입원이 됩니다


노래 반주기 명칭 구분

  1. 가정용/ 집
  2. 연주인 용/ 라이브 카페 및 공연
  3. 영업용/ 노래방


노래 반주기는 일반적인 대중들이 이용하는 노래방 및 주점 시설에서 사용하는 기기를 말하며 이를 영업용이라고 지칭합니다


또한 가정에서 사용하는 기기를 가정용 반주기라 하며 라이브 카페에서 반주로 사용하기 위해 연주 인과 가수들이 이용하는 기기를 구분합니다


이런 기기에 (MIDI) 또는 (WAVE) 파일 형식으로 파일을 저장하게 되는데 이때 저작권 복제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그 수익은 일정한 지급 기한에 맞춰 작곡가 및 작사가에게 저작권료로 정산을 하게 됩니다


노래 반주기 복제 발생 범위 및 유형

많은 대중들에게 친숙한 티제이 미디어 또는 금영 노래방은 이미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반주기 회사로 알고 있습니다

  • tj media
  • 금영 ent
  • 엘프
  • 은성 전자
  • midi 바다


또한 실제로 뮤지션들에게 주요 저작권 수익을 차지하는 것 역시 이들 반주기 회사의 하드웨어 기기와 오프라인 노래방 산업을 기초로 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위의 업체들이 제공하는 기기에 곡이 실리게 되면 일정한 복제 저작권료가 발생하고 일시 금액 또는 월 사용료로 나뉘어 뮤지션들에게 지급됩니다


일시로 들어오는 복제 저작권료는 회사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곡 당 몇 십 만원 정도이며 이는 처음에 곡이 실린 후 지급 받습니다.


또한 그 후에도 매월 반주기기에 속한 곡 수가 많을 수록, 또는 히트곡이 있을 수록 더 많은 지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최근의 변화를 예로 들자면 코로나가 유행하며 그 전과 현재의 저작권료는 확연히 줄어들었음을 느낍니다. 결국 대중들이 모이는 곳에 노래는 사용되며 그로 인한 저작권료가 발생합니다


언제까지 오프라인 노래방 산업이 이어질지는 모르겠으나 시대가 변하는 모양이 크고 다양한 이슈들로 인해 자영업의 매출이 평균적으로 떨어지는 만큼 이런 복제 저작권의 중심이 되어준 노래 반주기 또한 항상 같은 수는 없을 거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더불어 youtube에서도 tj media, 금영의 노래방을 이용할 수 있는 시대입니다. 노래를 부르는 목적만 보자면 인터넷이나 가정에서 얼마든지 반주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것과 시대가 변하는 만큼 주요 소비를 이루는 세대 또한 변하고 있으니 이런 반주기 산업은 변화의 기로에 서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노래 반주기 뿐만이 아닙니다. 오프라인과 온라인 시스템이 공존에서 온라인으로 무게 추를 옮기는 과정과 같으며 마트, 부동산, 은행 업무 등 너무나 많은 곳에서 이미 진행되고 있는 결과입니다


복제료를 많이 받는 유형의 작곡, 작사가

결국 복제료의 중심이 되어 온 반주기를 통해 높은 수익을 올리는 방법은 본인이 만든 곡이 반주기에 많이 실리는 것과 히트곡을 양산하여 사용을 늘리는 방법입니다


현재 인기가 많은 가수에게 곡을 주고 곡이 상업적으로 히트한다면 그에 따른 높은 복제료를 정산 받습니다. 복제 안에서도 다양하게 사용 될 확률이 높기 때문이고 빈번하기 때문입니다


음악을 아무리 오래했어도 반주기에 본인의 곡이 없거나 음반 복제와 같은 수익이 없다면 사실상 높은 저작권료를 달성하기란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또한 인지도가 없는 가수들에게 반주기란 높은 벽과 같이 느껴질 것이며 단 1 곡이라도 포함된 곡이 있다면 경제적 가치를 떠나 나름의 큰 의미를 부여하기도 합니다


그만큼 수많은 가수들의 노래들이 매일 발표되지만 반주기에 포함되는 수는 극히 일부분입니다. 나의 노래가 반주기에 실릴 확률을 높이려면 결국 가수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홍보 전략을 연구하여 실행하는 것이 첫 걸음입니다


시대가 변한 만큼 단순히 tv 및 라디오를 주력으로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현재 youtube는 가장 큰 방송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trendy에 맞는 합리적인 사고방식으로 홍보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기 위해 준비해야 할 시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