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eamrecord

1. 작곡, 편곡, 작사 노하우 공개 2. 비즈니스를 통한 음악 목적 달성 3. 프로그램 및 가상 악기 사용법

2023년 7월 4일 화요일

음악 비즈니스 도전과 실행으로 얻을 수 있는 것

음악 관련 직업에 속한 사람들도 그 안에서 다양한 직업이 존재합니다. 2023년 음악을 소비하는 시장도 변한 만큼 음악을 하는 사람들도 본인을 홍보하고 성장 시켜 나가는데 있어 시대적인 아이디어를 내야 할 시기입니다. youtube를 이용해 음악 비즈니스를 도전한다면 insight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유튜브 음악 비즈니스

작곡가와 작사가 에 도전하여 직업을 이어나가는 분들은 용기 있는 분이라 생각합니다. 내가 하고 싶은 직업을 하고 있다는 만족은 하지만 반대로 그로 인해서 일반적인 삶의 행복을 누리지 못할 수 도 있습니다. 


음악을 만들며 자유롭게 살아가고 싶은 마음은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상상해봤을 거라 생각합니다. 


매일 아침 정해진 시간에 출근을 하지 않아도 되고 내가 하고 싶을 때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예술인들 에게 주어진 특권과도 같다고 생각할 겁니다. 하지만 이 직업에 속해 몇 년이라도 전업으로 일을 해본 사람이라면 수많은 고뇌와 갈등을 느꼈을 거라 생각됩니다.


솜사탕 같은 자유로움이 있지만 자유만 쫓다가는 인생을 그냥 허비하게 되는 것이죠. 주어진 시간을 더 치열하게 준비하지 않는다면 아마추어도 아닌 프로페셔널도 아닌 그냥 아무것도 아닌 게 됩니다. 음악 비즈니스의 중요성은 음악을 하면 할수록 더 중요하게 생각되어집니다


음악 비즈니스로 youtube를 이용한다면 더 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으며 나의 음악을 알리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youtube는 그냥 먹방 이나 보려고 본다? 모든 직업 군에 있는 사람들은 투잡, 쓰리잡으로 youtuber가 되어 나름의 시간을 투자합니다. youtuber로 도전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돈을 벌기 위해 하는 것이고 영상을 만들기 위해 시간과 아이디어, 그리고 장비의 투자와 같은 수익을 얻기 위해 준비를 많이 합니다


음악이라는 울타리에는 무언가 보이지 않는 클래식하고 보수적인 사고방식이 존재합니다. 이제는 좀 더 진보적인 사고방식으로 나의 음악 비즈니스를 확장시켜야 합니다


유튜브 이용해서 아이디어를 찾아라

음악 하는 사람이 youtuber가 되면 어떤 키워드를 써야 할까요? 많은 유튜버들이 같은 키워드를 쓰고 골목 상권에 끼어드는 것은 이유가 있습니다. 


  • 최소 기본 유입이 생기는 안전성
  • 보편적인 사고에 입각한 콘텐츠 만들기
  • 동종 업계에 있는 사람들의 공통 관심사
  • 많은 양의 콘텐츠 생성 가능한 지식의 보유

1, 콘텐츠를 보게 되는 최소한의 구독자

음악 하는 사람이라면 콘텐츠가 확실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단점이라면 콘텐츠를 보게 될 사람들의 수가 적습니다. 키워드가 확실하기에 관심 분야 또는 동종 업계에 있는 사람들은 알고리즘에 의해서 끌어올 수 있지만 내 채널을 구독해줄 사람의 수는 한계가 있다는 겁니다


해결책/

내가 작곡가라면 작곡이라는 콘텐츠로 내 채널의 한계를 보이지 말아야 합니다. 작곡의 콘텐츠로 많은 양의 영상을 만들어낼 수는 있지만 구독자가 원하는 콘텐츠가 아니라면 나 홀로 취미 생활로 이어질 가능성이 많습니다


작곡 이외의 sub keyword를 만들어야 합니다. 주제를 소주제로 확장시킨다면 더 많은 사람들의 흥미를 끌 확률이 높습니다. midi 프로그램 사용법? 데모 돌리는 방법? 등과 같은 정해진 키워드의 나열이 아닌 더 확장되고 도전의 의미를 부여한 키워드를 발굴해야 합니다


2.보편성

너무 앞서가거나 너무 trend에 뒤쳐져 있는 콘텐츠는 보편성이 떨어지기에 극히 일부분의 구독자들만 남게 될 겁니다. 대부분이 원하는 콘텐츠를 만들되 나만의 독특한 시선이나 해결책을 제시해준다면 경험과 제시라는 콘텐츠가 가져야 할 보편성과 특별함이 제공될 것입니다


3.같은 직업 군을 바라보는 시선

일정 이상의 경험을 소유한 사람이라면 공감을 충분히 나눌 수 있고 서로가 서로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쌍방으로서 발전할 수 있습니다. youtube는 보여주기만 하는 것이 아닌 의견을 나누는 것으로 채널의 운영자 또한 독자들에게 많은 정보를 받을 수 있습니다


4.다수의 콘텐츠 만들기

끊이지 않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모든 유튜버들은 키워드로 인해서 상당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데 영상을 만들 수 있는 주제를 고민하는 것이 영상을 만드는 시간보다 더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다만 콘텐츠의 연속적인 생산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이상의 경험을 소유한 사람이어야 합니다. 


반대로 업계의 경험이 없는 초보라면 자신의 입장을 보여주고 그것을 공유하는 콘텐츠를 만들면 됩니다. 이 역시 서로가 insight를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음악 비즈니스 유뷰버 도전의 의미

음악을 하는 사람이 유튜버로 도전하여 음악 비즈니스를 한다는 것은 과거 발품을 팔고 무한으로 기다리는 수동적인 의미를 떠나서 적극적으로 본인을 마케팅 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이제 세상은 기다리는 사람에겐 가혹한 시대가 되었습니다. 본인의 능력이 무엇인지 깨닫기 위해서는 도전해야 하며 부딪혀야 합니다. 그래야 본인만의 비즈니스를 적용할 수 있는 카테고리가 생성됩니다. 


음악이라는 비즈니스는 정해진 답이 없습니다. 그리고 있다고 해도 그건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지 않으며 답은 멀리 있지 않습니다. 가까운 데서 찾아야 하며 실행하는 사람이 먼저 다가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