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eamrecord

1. 작곡, 편곡, 작사 노하우 공개 2. 비즈니스를 통한 음악 목적 달성 3. 프로그램 및 가상 악기 사용법

2024년 5월 17일 금요일

작곡가 비즈니스! 작곡가로 성공할 수 있는 나를 branding 하는 방법

작곡가가 가져야 할 기본은 좋은 곡을 만들 수 있는 실력을 키우는 일이지만 그 외에 필요한 역량과 자질이 무엇인지 고민할 필요는 있습니다. 그리고 나를 branding 하는 것이 곧 비즈니스입니다


음악 비즈니스! 작곡가로서 성공하기 위한 방법


말을 잘 하는 것과 못 하는 것이 작곡가의 성공에 영향을 미칠까요?


본질적으로 작곡가는 대중들이 좋아할만한 음악을 만들 수 있다면 성공을 위한 재능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음악을 잘 만든다고 해서 꼭 인지도가 높은 작곡가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럼 과연 음악만 잘 하면 되는 것 아닌가요? 라고 질문을 할 수 있는데 결론적으로 음악만 잘해서 성공할 수도 있지만 많은 기회를 못 받을 수도 있습니다


작곡가가 성공하는 기준은 유명 가수에게 자신이 만든 곡을 주며 대중적으로 이름을 알리는 것이 실제 작곡가들 사이에서도 그 기준이 됩니다


다만 음악에 대한 지식을 통달하고 프로그래밍을 잘하며 작사도 잘 하는 뮤지션이 성공하지 못하는 경우는 대부분 비즈니스 역량이 부족한 이유를 그 원인으로 지목하기도 합니다


음악 제작 능력 외 또 하나의 능력이 필요하다면?


그것은 본인을 branding 하는 능력입니다. branding은 상대에게 나를 인식 시키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수용 시키는 것으로 결국 신뢰감을 줄 수 있는 중요한 비즈니스입니다


나를 branding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래전이라면 작곡가는 작곡만 잘 하면 먹고 사는데 지장이 없던 시절도 있었을지 모르겠지만 지금은 작곡가 스스로 branding이 되어야 유리합니다


누군가?에게 내가 만든 demo를 들려주는 것과 아는 사람에게 들려주는 것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이 사소한 것처럼 보이는 것에도 이미 branding이 된 것과 아닌 것의 차이로 나뉘는데 그건 다른 결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기존에 잘 알던 제작사에 내가 만든 곡을 보내는 것은 이미 50% 이상은 곡의 운명이 결정된 상태라고 봐도 무방한 경우도 있는데 물론 곡의 수준이 괜찮아야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러나 전혀 모르는 곳에 demo를 보내면 기본적으로 곡의 수준이 좋아도 pick 확률은 그리 높지 않습니다. 이 부분은 상황에 따라 몇 가지 경우로 다를 수 있지만 곡만 좋다고 덥석 연락을 주지는 않는다는 것으로 이해하는 것이 현실적입니다


그 이면에는 작곡가의 컨디션이 포함된다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컨디션이란 작곡가의 브랜드, 또는 경력이나 인맥을 말하며 아무것도 해당하지 않는 경우 정말 곡 하나로 승부를 봐야 하기에 해당 가수 앨범 콘셉트에 완전 일치하며 곡의 수준 또한 수집한 demo중 가장 좋은 정도가 아니라면 좋은 소식을 받는다고 보장할 수 없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하나요?


작곡은 작곡을 가장 잘 하는 사람들만 하는 직업이 아닙니다. 그리고 이는 다른 직업에서도 공통적인 것으로 등수가 1~10등이 있다면 1, 2등이 아니어도 성공할 수 있는 직업이 작곡가이며 대부분의 직업입니다


다만 그들보다 내가 branding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 방법으로는 나의 작품과 경력도 포함되지만 가장 중요할 수도 있는 '내가 그들을 대하는 방법' 입니다


그 방법에는 나를 홍보하는 요령, 호감을 주는 요소와 같은 음악 외 적인 면도 중요하고 그들을 설득할 수 있는 말솜씨가 있다면 분명 좋은 관계가 유지될 수 있습니다


SNS, 유튜브 채널, 블로그와 같이 나를 홍보하고 대화할 수 있는 방법도 충분히 이용할 수 있는데 본인이 작곡가로서 어떤 유형의 곡을 만들며 장점을 가졌는지 고민한 다음 SNS를 활용해 볼 것을 권장합니다


음악 작업도 결국 사람과 사람이 하는 일로 제작 전반에 서로가 편하게 대화하여 마주할 수 있는 사람을 선호할 수 밖에 없습니다


demo-전달
demo 전달

예를 들어 시장에서 길거리에서 사과를 팔고 있는 A와 B가 있습니다


아무 말도 하지 않고 핸드폰만 보고 있는 A와 사과를 사야 하는 이유를 잘 설득하거나 표시를 해 둔 B의 차이는 판매량의 결과로 이어집니다

  • 사과를 홍보하는 방법을 고민한다
  • 사과를 예쁘게 전시하고 가격을 표시한다
  • 사과에 대한 피드백을 받는다
  • 잘 팔리지 않는 경우 판매 방법을 수정하고 다시 도전한다


여러분들이 만든 맛있는 음악이 정말 맛있다는 걸 알리고 싶다면 음악 외 적인 부분도 고려해보는 것이 중요한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생각만 하는 사람에겐 아무런 변화가 일어나지 않습니다-drrecord